베버리힐스의 아저씨

독감예방접종 후 고열, 부작용과 주의사항? 본문

카테고리 없음

독감예방접종 후 고열, 부작용과 주의사항?

베버리힐스의아저씨 2018. 10. 12. 14:26

이틀전인 지난 수요일, 4살 아이와 함께 집 근처 소아과에서 독감예방접종을 하고 왔습니다.


3가와 4가 백신에 대해 설명하시는데..

대략적으로.. 

3가는 A형 바이러스 2개와 B형 바이러스 1개에 대한 예방접종,

4가는 A형 바이러스 2개와 B형 바이러스 2개에 대한 예방접종이라더군요.


독감예방접종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는 듯 보이지만,


3가 백신의 경우 2만 5천원, 4가 백신의 경우 3만 5천원 이었습니다.

성인은 둘다 유료이고, 

아이의 경우는 3가로 맞을 경우는 무료, 4가는 유료..


어떤 걸로 맞을까 조금 고민을 하다가..

작년에 아이와 저 모두 독감에 걸려서 지독하게 고생한 경험이 있기에..

3가로 맞았다가 올해도 또 독감에 걸려 고생한다면 더 억울 할 것 같아..

둘 다 4가로 맞기로 했습니다.





여튼 그렇게 이틀전에 독감예방접종을 하고 왔는데..

저는 이틀이 지난 지금까지도 주사 맞은 부분이 뻐근한 감이 있고 그 주변으로 열감이 있네요.

벌에 쏘이거나 개미에 물린 것 처럼 주사 맞은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올라 있어요.

약간 미열도 있는 것 같아 온도를 재어보니 37도 정도..


그런데, 아이가 걱정입니다.

저처럼 외상은 없지만, 열이 계속 나네요.


소아과에서 열이 날 수 있다고는 일러주었지만,

그리 심하게 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약간 나다가 말꺼라는 듯이 이야기 했는데..


약간 미열이 나다가..

어제 오후 부터는 고열이 나네요.





어제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낮잠자고 일어났더니 열이 많이 난다고 담임 선생님께 연락이 와서 부랴부랴 데려왔더니, 열이 39도 까지 올라갑니다.


해열제 먹고 떨어지긴 했는데..

4시간 후 또 고열.. 

열 때문에 밤새 뒤척이고 아이가 힘들었네요..


ㅠ_ㅠ

이정도 고열이라면,

이렇게 금방 잡히지 않을 고열이라면..


벌써 독감 한번은 앓은 것과 비슷한 기분이 드네요.


독감예방접종 후 고열 흔한 증상인가요?





독감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일시적으로,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뻐근한 느낌의 근육통이 있을 수 있으며,

속이 메스껍고 미열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은 2~3일이 지나면 호전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갑자기 고열이 나거나 호흡이 곤란하거나,

온 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심한 현기증이 난다면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일시적 미열은 괜찮으나, 

저희 아이처럼 갑자기 고열이 나는 경우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닌가 보네요.

오늘 오후까지 열이 잡히지 않는다면,

병원에 다시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독감예방접종 주의사항으로는,


컨디션이 좋을때 예방접종을 하도록 해야하며,

특히, 열이 난다면 예방접종을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접종후 20~30분 정도는 병원에서 몸의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한 후에 귀가 하는 것이 좋구요.


예방접종 후 물에 오래 노출되면 감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당일 목욕과 수영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음주 및 운동도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독감예방접종은 건강한 성인에게는 70~90%까지도 예방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후 2~4주내에 항체가 생기며,

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 면역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니..

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하는 12월 전,

11월 중순 정도까지는 맞아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