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리힐스의 아저씨

실업급여 수급자격 (내 경험담) 본문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수급자격 (내 경험담)

베버리힐스의아저씨 2019. 4. 28. 08:51

이번에 권고사직으로 퇴사를 하면서, 실업급여를 받게 되었습니다. 뭐 회사상황도 안 좋고...계속 방향이 맞지 않다보니 결국 권고사직으로 퇴사를 하였는데, 이 실업급여 받는 것이 처음에는 참 복잡하더군요. 뭐 이것저것 온라인에서 동영상도 신청하고...이직확인서 접수완료 하고 1차 실업인정 받으러 다녀왔답니다. 

 

한번 실업급여 수급자격 이야기 드리고, 제가 1차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받으러 다녀왔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실업급여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들이, 해고 혹은 권고사직으로 실직을 하는 경우에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실업급여를 지급받음으로써..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이루고..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은,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 통산하여, 180일 이상 근무하고,구직활동의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서,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180일 이상, 6개월 이상 4대보험 가입된 회사에서 근로를 하다 해고 혹은 권고사직 당하면 실업급여 수급자격 해당됩니다.  

 

 

 

저는 집이 광진구 쪽 인지라, 서울 동부고용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아무래도 저도 처음 실업급여 인정 받으러 가다보니...좀 긴장도 했는데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직원분들도 친절하시고요. 

 

실업급여 수급자격 

이 건물이 서울 동부고용센터 입니다. 경찰병원 역 앞에 내리면 1분 거리입니다. 자,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 해당되면..그 이후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실업급여 받으려 하실대 용어들이 참 헷갈립니다. 이직확인서니...피보험자 자격상실 신고니, 생소한 용어들이 많다보니 말이지요.

 

그런데, 저도 처음에는 이직확인서를 제가 써야 하는줄 알았는데, 회사에서 다 해주는거더군요. ㅎㅎ 본인이 직접 할건 없고...퇴사하면 회계팀에서 피보험자 자격상실신고와 이직확인서 접수를 회사에서 해주고,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고용보험에서 카톡 하나 날려줍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네트워크가 워낙에 잘 되어있으니, 너무 편리하네요. ㅎㅎ 이럭헤 처리 완료되었다고 연락오면,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되고, 신청이 가능한 겁니다. 저는 퇴사하고 딱 7일째 되는날에 문자로 완료 처리가 되었습니다. 근데 어떤 분들은 한달 가까이 되어도 이직확인서가 완료되지 않다고 나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회사에서 처리를 안 한 것이니...회사에 연락해서 빨리 접수를 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문자까지 왔으면, 고용보험 어플을 다운 받으셔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피시보다 모바일이 편리합니다.) 30분 정도 되는 실업급여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고, 워크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구직신청을 합니다. 여기까지 아주 간단합니다. 

 

구직신청까지 끝나면, 관할 고용보험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서울동부고용센터 주차장이 1시간 무료였는데, 지금은 시간당 3천원씩 받더군요. 집에서 버스가 한번에 가는 차가 있어서 버스타고 갔습니다. 

 

이 아이티센터가...제가 회사다닐때 많이 보던 업체들이 다 있네요. 바이오주 셀트리온...기술보증기금...인터넷 진흥원도 여기에 있네요. ㅎㅎ 제가 방문할 고용복지센터, 실업급여 팀은 4층에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고용보험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이렇게 많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직활동 지원금 관련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채움공제도 참 좋은 제도지요. 

 

번호표를 뽑고,  잠깐 대기하면 상담받고 수급자격 인정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자체가 처음이다보니,

정보검색을 할수밖에 없는데,

 

이래저래 상담할때 물어보는 것들이

많다고 했는데, 막상 상담받아보니 

전혀 그렇지 않더군요.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하나 

작성해오고 전달드리니, 바로 1차 실업급여

강의 들으러 오시라 하더군요.

 

 

 

실업급여 수급자격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작성은 크게 어려운것 없습니다. 테이블에 견본 작성서가 워낙에 잘되어 있어서 그대로 작성해도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작성해서 담당자님께 제출하면, 예약증을 발급해 줍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견본 입니다. 저는 직장생활 15년 하면서 처음 실업급여를 받다보니, 별로 물어보시는 것도 없었는데..바로 옆자리에 계시던 상담받으시는 분에게는 이것저것 많이 물어보시더군요. 아마 2~3번째 실업급여를 받으시는 분이라 그런듯 합니다. 

 

크게 어려운것은 없고, 다음 실업급여 인정일 이후에 또 계속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실업급여 수급자격 첫번째 포스팅이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Comments